스마트폰으로 DSLR처럼 사진 찍기

IT 리뷰 마스터, 박성욱 마스터가 전하는
스마트폰 카메라 100% 활용방법
임시 이미지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는 디지털카메라 뺨치는 수준으로 잘 찍힙니다. 날이 갈수록, 신제품이 출시될수록 그 성능은 더욱 좋아지죠. 이제 무거운 DSLR, 미러리스 대신 스마트폰 만으로도 높은 퀄리티의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 외출할 때 한결 몸을 가볍게 하고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스마트폰 카메라가 나날이 발정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내 손은 흙손이야'를 외치며 자신 없어 하는 분들이 있죠. 이런 분들을 위한 스마트폰 카메라 100% 활용백서를 전해드립니다.

임시 이미지
스마트폰에 달린 작은 카메라도 결국에는 다른 DSLR, 미러리스와 같은 원리입니다. 다만 그 크기를 극단적으로 줄였다는 것만 다를 뿐입니다. 크기에서 차이가 있으니 당연히 결과물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를 줄이는 것이 현재 스마트폰 카메라의 목표이기도 하죠.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차이점이 있으니 스마트폰으로 사진 좀 못찍는다고 해서 낙담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원리에 대해 안다면 누구라도 금새 잘 찍을 수 있죠.
임시 이미지

사진은 빛에 의해 결정되는 빛의 예술입니다. 따라서 이 빛을 얼마나 잘 받아들이고, 잘 컨트롤 할 수 있는지가 결과물의 퀄리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최근 스마트폰 광고를 보면 F1.9다, F1.8이다 하며 문구를 내보내는데, 이런 수치들 역시 모두 빛과 관련이 있는 부분이죠.

임시 이미지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감도) 이렇게 3가지만 이해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는 물론 DSLR까지도 문제없이 다룰 수 있습니다. 위의 F1.9와 같은 수치는 조리개의 밝기를 뜻 하는데, 수치가 낮아질 수록 조리개가 더 많이 벌어져,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낮은 수치의 조리개를 가진 스마트폰 카메라가 유리하겠죠.

임시 이미지

물론 스마트폰 카메라는 이런 스펙들 보다 얼마나 구도를 잘 잡고 빛을 잘 이용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아무리 스펙이 좋다한들 DSLR에 비해 조작할 수 있는 부분도 한정적이고, 렌즈를 교환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죠. 구도 하나만 잘 잡아도 사진은 완전히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임시 이미지

가장 기본적으로 신경써야 할 부분은 '수평'입니다. 일부러 틀어지게 연출할 것이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수평을 맞춰주는 것이 잘 찍을 수 있는 비결입니다. 수평 하나만 잘 맞춰줘도 한결 안정적으로 변하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시 이미지

두번째는 '속도'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휴대성이죠. 언제나 휴대하고 다니면서 버튼 몇번만 누르면 바로 카메라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찰나의 순간을 결정적으로 포착하기에 스마트폰만큼 좋은 카메라는 없습니다. 우연을 놓치지 마세요.

임시 이미지

세번째는 '역광'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빛을 등지고 촬영하는 것은 분명 쨍하게 잘 나오긴 하지만 극적인 연출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별다른 연출을 할 수 없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특성상 빛과 그림자를 적당히 이용하는 것은 분명 굉장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임시 이미지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 '깨끗한 렌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고 넘어가죠. 사람의 눈에도 '렌즈'를 낍니다. 카메라 역시 '렌즈'가 있죠. 깨끗한 렌즈가 그만큼 깨끗하게 담아낼 수 있는 법입니다. 아무리 구도를 잘 잡고 피사체에 집중해도 담아내는 렌즈가 더러우면 다 소용 없겠죠. 특히 스마트폰은 지문, 유분기 등 더러워질 요소가 너무나 많습니다. 촬영하기 전 소매로 렌즈 한번 닦아주는 것 만으로도 결과물의 퀄리티는 2배 이상 높아질 것입니다.
임시 이미지

최근에 나온 아이폰7 플러스의 경우에는 듀얼 카메라를 적용해 DSLR과 비견되는 배경흐림(아웃포커스) 효과를 누릴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내년 2월 공개될 예정인 갤럭시S8 역시 듀얼 카메라 탑재가 유력하니, 앞으로 듀얼 카메라를 통한 카메라 성능의 향상은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이죠. 나날이 발전해가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따라 우리도 실력을 가다듬을 때가 되었습니다. 금손, 흙손 따지지 말고 몇가지만 기억해 더 좋은 사진으로 스마트폰 앨범을 채워보시기 바랍니다.

태그 정보

hidden App 다운로드

댓글 2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