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보다 간지나는 프리미엄 소주 한 잔

와인보다 간지나는 프리미엄 소주 한 잔

대동여주(酒)도의 이지민 대표에게 연말 파티 분위기를 돋워줄 프리미엄 전통주를 추천받았다.
이미지

1 전통주에 대한 오해와 진실

① 한식 요리를 곁들여야 한다 → X
평소에 먹는 음식에 전통주를 곁들이면 즐거운 마리아주를 경험할 수 있어요. 피막(피자+막걸리)도 좋고, 치킨과 전통 소주도 아주 훌륭한 궁합을 보여주지요.  
② 도자기 잔에 마신다 → X  
눈으로 술의 컬러를 확인하고 코로 향을 맡고 입에 잔을 대고 술을 머금는 과정을 통해 잔이 술의 맛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역할을 해요. 전통주를 와인잔, 위스키잔에 마시면 느낌이 완전히 달라져요.
③ 술에도 선호하는 맛이 있다 → ○
소주를 좋아한다면 쌀로 만든 술을 맛보고 그 다음에 조로 만든 술, 고구마로 만든 술이나 사과, 배로 만든 술, 다양한 한약재로 만든 술 등을 차례로 맛보세요. 좋아하는 술맛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어요. 
 

2 모임에서 분위기 살려줄 우리 술

이미지
① 미쓰 반달
국내 최초 전통주로 만든 한국형 리큐르이자 클럽주로 달콤한 복숭아 맛과 향이 특징. 사이다나 탄산수 등을 1:1로 섞어 칵테일처럼 즐겨도 좋아요.
② 이화백주 
경남 양산에서 출시된 샴페인 스타일 막걸리. 그해 도정한 햅쌀과 전통누룩으로 손수 빚어냈어요. 탄산의 시원한 청량감과 달콤한 목넘김이 일품.
③ 문희 
물 좋기로 유명한 문경에서 생산되는 프리미엄 탁주. 쌀과 누룩, 물외에는 어떤 것도 첨가하지 않았어요. 약간 새콤한 맛이 특징.
④ 담은 막걸리
1932포천일동막걸리에서 출시한 프리미엄 막걸리. 뽀얀 질감이 매력적이라 와인 잔에 맛보기를 추천해요.
⑤ 술취한 원숭이
와인 잔에 마시면 특유의 향을 느끼기 훨씬 좋아요. 홍국으로 빚어 세련된 붉은 컬러가 파티 분위기를 물씬 느끼게 해줘요.
⑥ 허니비와인
양조장에서 직접 채집한 꿀로 만든 술. 진한 아카시아 꿀 향기와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어요. 
 

3 전통주로 만든 송화녹차칵테일

따뜻한 녹차에
송화백일주를 넣어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입안에서 은은하게 퍼지는
솔향의 풍미를 즐길 수 있어요.
이미지

재료 

따뜻한 물 270ml, 송화백일주 90ml(1샷), 녹차 티백 1개, 레몬 1조각, 꿀 1큰술 

만드는 법 

따뜻한 물에 녹차를 우려낸 뒤 송화백일주를 넣는다. 녹차와 술의 비율은 3:1 정도로 맞춘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레몬을 첨가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1 프리미엄 소주란?
원료, 물, 숙성, 제조방식을 따져 우리 땅에서 생산되는 순수 농산물을 사용한 술. 과당, 아스파탐, 감미료 등의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전통 방식을 그대로 고수해서 빚어요. 롯데 대장부, 화요, 금복주 제왕, 국순당 려, 감홍로, 이강주, 문배술 등이 대표적이에요.
2 전통주의 다양한 활용법
40도짜리 고도주는 아이스크림에 아포가토 스타일로, 달콤한 과실주는 과일과 함께 갈아서 얼린 뒤 셔벗으로 즐기면 더욱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이미지
1 이강주
배와 생강, 계피가 들어가 매콤한 향이 있는 프리미엄 소주. 기름진 음식과 잘 어울려요.
이미지
2 송화백일주
솔향이 짙고 달콤 쌉싸름한 맛이 나는 전통사찰법주이자 약주.

마스터 이지민 대표


지역색이 담겨있는 원료의 다양함과 정직함, 여기에 술이 지닌 고유의 맛 때문에 전통주를 사랑한다는 이지민 대표. 그녀는 훌륭한 우리 술이 외면받는 현실이 안타까워 스스로 ‘국민 주모’를 자처했다.

10년이 넘게 국내에서 유통되는 양주와 와인의 홍보 마케팅을 담당했던 그녀는 우연한 기회에 방문한 양조장에서 터닝포인트를 맞게 되었다. 이후 각 지역의 명인들을 만나면서 우리 술이 저평가되어있음을 알았다. 이후 대동여주도(酒)를 열고 온라인을 통해 우리 술을 알리고 있다.
이미지
 
credit
edit 송미라 photograph 양성모 master 이지민 ▶ 프로필 보기
 

태그 정보

히든 푸드 마스터 계급장

히든 푸드

hidden App 다운로드